Phone: (949) 293-5994 / (714) 731-3881

새벽이면 우는 아이

dollarphotoclub_71595553_3

아주 오래 전 젊은 부부가 5살된 아들과 3살된 딸을 데리고 찾아왔다. 엄마의 얼굴에는 수심이 가득했고 아빠는 안절부절 못하며 말을 시작했다. 하루종일 전쟁터에서 살고 있다며 눈물을 흘리는 모습이, 비슷한 증상을 갖고 찾아오는 부모들과 아이들을 보면 지금도 가끔씩 떠오른다.

거의 매일같이 새벽 3시 정도면 일어나 자지러지게 울고 소리를 지르며 온갖 장난감을 다 끄집어 내어 던지며 2-3 시간을 온 집안을 발칵 뒤집어 놓고 언제 그랬냐는 듯이 다시 잠을 잔다는 아이. 백일되면서 시작된 그 증상이 세돌이 되었는데도 여전하다는 것이었다. 하루 이틀이 아닌 계속된 상황에 그 동안 많은 소아과도 다녔고, 굿도 했었고, 드디어 소아신경과에서 약을 쓰자고 한다며, 한방에서는 치료방법이 없냐고 찾아온 경우였다. 아이를 진맥해보니 아이는 많이 놀란 맥이 었고, 어린 아이지만 분노증도 나타난 상태로 정신적으로 불안정해 있었다. 부모는 밤에 깨서 우는 것에만 집중해 있었지만, 아이의 정신적 불안과 두려움에 대해서는 알지 못하고 있었다.

왜 세살짜리 어린아이에게 심장에 화가 쌓여있고 놀람증이 나타나는지 원인을 찾아보기로 하였다. 두살터울의 오빠가 있었고 부모님은 둘 다 아침일찍 직장으로 출근하면서 두 아이를 모두 어린이집에 맡기는 상황이었다. 같은 상황에서도 오빠는 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았지만, 오빠보다 독점욕이 강하고 표현력은 부족한 이 아이는 선생님이 자기에게만 관심을 기울여 주기를 바랐지만 표현할 수 없었고 장남감도 독점할 수 없었던 이런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못하여 낮에도 어린이집에서 자주 울면서 보냈다고 했다. 이런 상황을 파악하기위해 아이의 행동에 대한 관찰을 부모에게 권했고 관찰결과 대해 부모와 꾸준히 대화하였다.

이 아이는 놀람증과 심포에 열이 있었던 사례로, 아이의 심장을 안정시키는 방법을 찾기로 했다. 우선 낮에 엄마와 같이 있는 시간을 늘리고, 한약으로는 도적산과 옹담탕을 가감하여 심장에 몰려있던 뜨거운 기운을 순환시켜 그 열이 소변으로 빠져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그리고 부모에게 아이를 가슴으로 꼭 안아주면서 눈을 보고 대화함으로서 안심시켜주는 것을 권하였다. 알게 모르게 놀란 기억이 아이의 마음속에 오래 남아 있던 사례로 부모와 아이와의 eye contact과 신체접촉을 통한 심리요법과 한약의 병행으로 치료된 경우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