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ne: (949) 293-5994 / (714) 731-3881

심장이 꼬이듯 아파요

heartpain

새벽 6시에 병원 휴대폰이 울렸다. 동부쪽 환자가 시간 계산을 못했나 하면서, 동부와 서부는 3시간의 시차가 있다, 졸린 목소리로 전화를 받았다. 누군가 울먹이며 “선생님 남편이 심장이 아프고 숨쉬가 어렵대요, 근데 응급실에서는 심장에 이상이 없다네요, 어떻게 해요?” 하며 나중에는 울어버린다. 본인이 누구인 지도 말을 안하고, “병원에 몇시에 나가면 되요?” 너무나 부인이 겁에 질려있어보여 오픈 시간까지 기다리라고도 못하겠고, 나의 마음도 불편하여 병원으로 향하였다.

얼마나 급했으면 이 시간에 나에게 전화를 했을까 싶은 환자는 2년 전엔가 방문했던 지형이 아빠와 엄마였다. 얼굴이 하얗게 질려서 남편은 가슴을 붙들고 있고, 부인은 울고 있다. 일단 맥을 보았다. 위산 역류증. 미국사람들이 말하는 Heartburn이 생긴 것이다. 우선 급한대로 한방 비상약을 주고 진정을 시켰다. 새벽에 갑자기 심장이 아프다고 뒹구는 바람에 응급실을 갔는 데, 심장검사상에는 이상이 없다고 하고, 남편은 아프다고 하고, 한 의사가 위검사를 해보자고 하는 데, 내 생각이 났다고 한다. 2년 전 진맥할 때 위산이 많으니 음식 조심하고 신경 좀 덜 쓰라고 했다는 말이 기억나서 응급실에서 나오면서 전화번호를 찾아 연락했으니 감사하기도하고 당황스럽기도 하고… , 몇 달 전 부터 가끔식 신물이 올라오는 듯 했으나 그냥 가라앉아고 위가 아프지 않아서 위산 역류는 생각도 못했다고 했다.

일단 위산 역류를 안정 시키는 비상약과 위장을 진정 시키는 한방차를 한잔 먹게 하고 탕약이 조제될 기간동안 복용할 응급용 과립제를 조제하여 주었다.

    1. 진단명 – 위산역류로 인한 심장 근육통
    2. 원인 – 위산역류
    3. 성격진단 – 환자의 평상시 셩격은 예민하고 걱정이 많아 잠을 깊게 못자는 타입이었다. 회사일과 집안의 우환으로 신경을 많이 쓰고 있는 상태에서 한방에서 말하는 간비불화증이 나타난 것이다.
    4. 좋은 식생활 습관 Tip – 매일 양배추 먹기, 연근죽 먹기, 밀가루 안먹기, 스트레스 줄이기
    5. 한방 Tea therapy : 마음을 안정시키면 위산분비가 줄어든다. 근육을 relax 시키고 위산을 조절해 줄 수 있다.
    6. 심장병과 위산 역류로 인한 Heart burn과의 구별